뉴스와 정보

실리콘밸리은행 파산 한국에 어떤 영향 있을까?

𓆝★★yondu우동탁 2023. 3. 14.
반응형

돈을-줍는-남자
실리콘밸리은행 파산

실리콘밸리은행(SVB)은 1983년 설립돼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 클라라에서 자리를 잡았고 중국, 덴마크, 독일, 인도, 이스라엘, 스웨덴, 캐나다에 해외지사가 있습니다. 미국에서 IT기업의 자금역할을 하던 실리콘벨리 은행 은 40년을 이끌어온 역사가 있지만 2023년 3월 10일 이틀 만에 파산을 했습니다.

 


실리콘밸리은행은 미국에서 16번째로 큰 은행이며 스타트업 기업에 자금줄역할을 해왔습니다.

 

실리콘밸리 은행 파산이유


최근 신규유입이 끊기고 고객들의 예금인출이 증가하여 은행에선 만기채권을 팔아 약 18억 달러의 손해를 보았습니다. 이 소식을 들은 고객들은 대규모 인출을 하기 시작했고 주가 또한 60% 하락해 나스닥으로부터 거래중지를 받았고 자금위기시점으로 이틀 만에 파산을 했습니다.

실리콘밸리은행-주식-차트
SBV 주식차트

금리 폭등


은행의 주 고객인 스타트업과 IT기업들이 최근 폭등하는 금리로 인해 자금이 부족해졌습니다. 그로 인해 예금을 계속해서 인출해 간 것이 원인이 됐습니다.

은행은 기업들이 맡긴 돈을 돌려주기 위해 국채와 채권을 만기일 전에 팔아 큰 손실을 보게 된 것이죠
이 소식에 은행에 인출된 금액은 하루만이 40억 달러 한화로 약 55조 6000억 원이 인출된 것입니다.

실리콘밸리 은행파산의 여파


실리콘밸리는 은행은 스타트업들의 자금줄 역할을 해왔지만 이번 파산으로 인해 안정적이지 못한 스타트업기업들이 도산위기에 처해졌고 암호화폐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.

 

스타트업의 줄도산


스타트업회사 들은 SVB에 예금이 묶여 출금을 할 수 없게 되자 직원들의 월급조차 줄 수 없는 사태까지 나타났습니다.
또한 영국과 중국 등 해외지사 또한 파산의 여파로 세계적인 스타트업 도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암호화폐


실리콘밸리은행(SVB)은 미국에서 유일하게 암호화폐기업과 거래하는 은행이고 SVB의 파산소식에 암호화폐시장을 흔들어 놓았다.

SVB의 파산으로 국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 하지만 SVB사태에 정확한 예측은 힘들 것이다.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미국주식투자자나 암호화폐투자자들의 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.

은행의 파산은 확실한 악재이지만 SVB의 파산으로 인해 금리가 인상될 수 있다는 소식이 있었고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모든 은행의 예금을 전액 보증하겠다고 밝혔다. 그로 인해 비트코인시세는 다시 폭등하였다.

한국에 여파 있을까?


국민연금이 SVB주식 약 306억 원의 주식을 보유 중이고 한국투자공사도 약 60억 원대의 주식을 보유 중이다. 실리콘밸리은행의 파산으로 투자금 회수가 어렵다는 말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으며 그로 인한 한국 금융시장도 타격을 받을지 주의해야 하는 단계이다.

 











반응형

댓글